주문초등학교 모델학교숲의 현황


현황
가. 입지여건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161번지 주문초등학교




 □ 토지이용 : 교사와 운동장, 교사 전면과 운동장 동편, 후동사이, 후문 진입로
                  양쪽에 숲이 조성되어 있음.
    □식     생 : 해송, 은행나무, 히말라야시타, 회양목, 영산홍, 철쭉, 단풍나무,향나무, 매화나무, 등나무 등 수종의 종류가 단순함
    □ 가 용 지 : 운동장 동편, 본동 앞과 후동 앞, 후문 부근











2. 학교개황
가. 학교연혁
    □ 개교 : 1919년
    □ 학급수 : 37학급(일반 36학급, 특수 1학급) 1,003명
    □ 교직원 및 졸업생 : 교직원 65명, 졸업생수 20,227명
    □ 교목 : 향나무  □ 교화 : 개나리
 나. 교훈 및 교육목표
    □ 교훈 : 푸른 꿈을 안고 알차고, 바르며, 튼튼하게 자라자.
    □ 교육목표 : 남과 함께하며, 남과 다른, 꿈과 슬기를 키우는 좋은 교육․ 행복한                  학교
 다. 특색사업 및 역점사업
    □ 칭찬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사는 주문어린이
    □ 전인적 성장을 돕는 주문 일품달인제
    □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한 기초․기본 부진학생의 Zero화 및 학력신장
    □ 자율학교 운영
    □ ‘오사랑주문어린이’를 통한 인성교육
    □ 영어 맞춤형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강원도교육청연구학교)

3. 경관분석
    □ 9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본교의 현재 모습은 유휴지가 비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학교 내에 나무와 숲이 부족함.
    □ 아이들의 체험활동 및 생태교육을 할 만한 장소가 없음.
    □ 강릉 주문진항과 동해바다가 인접하여 있음.
    □ 운동장 동편의 주차장과 후동앞 콘크리트 이루어진 공간이 아이들이 뛰어놀고
       생활하기에 불편하여 숲과 쉼터, 놀이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음
    □ 본동앞 화단이 좁고, 보도블럭으로 이루어진 단조로운 형태로 교육적 활용도가
       떨어져 이곳 화단을 확장하여 다양한 수종의 나무와 초화류를 식재하고 황토오솔
       길을 조성하여 교육적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4. 종합분석
구분
문제점
계획방향
 입지여건
 □ 주변에 녹지 면적과 숲이 부족
 □ 해안가에 근접하여 위치함
 □ 주변에 주거지, 상업시설 입지
 □ 교육 및 휴식공간, 지역주민의
    쉼터로 조성
 □ 주변환경과 조화된 공간계획
 토지이용
 □ 대부분 지역이 운동장으로 사용
 □ 방치되고 있는 유휴지
 □ 콘크리트, 보도블럭으로 활동공간
    이 조성되어있음
 □ 운동장 일부 녹지 공간으로 확장
 □ 수목 식재로 학교 숲 조성
 □ 쉼터와 오솔길, 놀이터, 체험학습
    공간으로 조성
 식생/경관
 □ 교사 전면부에 인공적이며 정형화
    된 녹지조성
 □ 중정원 일부분에 화단 조성
 □ 기존 녹지와 화단관리 상태 불량
 □ 단조롭고 한정된 수목 식재

 □ 현재의 녹지를 확장하거나
    다양한 수목의 식재
 □ 교사 전면부 화단 확장 및 중정원
    (연못), 운동장 동편, 후문진입로
    숲조성
 □ 체험학습장 공간 마련
 학교숲조성
 □ 숲조성 시행과정에서 학교구성원과
    지역주민의 기대감과 참여도
 □ 교육적 활용도가 높고, 지역주민이
    공유할 수 있는 모델학교숲 조성




교육적활용
사회적활용
 □ 그린교육 실천하는 친환경학교로 활용
 □ 다양한 자연생태학습장으로 활용
 □ 학생들의 정서적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
 □ 환경과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며
    숲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데 활용


 □ 주문진 지역 주민들의 휴식 및 쉼터의
    공간제공
 □ 학교숲 조성 과정에 학교교육공동체 및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어
    학교 홍보는 물론 교육활동에 대한 긍정
    적인 이미지를 심어줌
 □ 동문들의 참여로 애교심을 키우는 효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