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
가. 입지여건
□ 토지이용 : 교사와 운동장, 교사 전면과 운동장 동편, 후동사이, 후문 진입로
양쪽에 숲이 조성되어 있음.
□식 생 : 해송, 은행나무, 히말라야시타, 회양목, 영산홍, 철쭉, 단풍나무,향나무, 매화나무, 등나무 등 수종의 종류가 단순함
□ 가 용 지 : 운동장 동편, 본동 앞과 후동 앞, 후문 부근
2. 학교개황
가. 학교연혁
□ 개교 : 1919년
□ 학급수 : 37학급(일반 36학급, 특수 1학급) 1,003명
□ 교직원 및 졸업생 : 교직원 65명, 졸업생수 20,227명
□ 교목 : 향나무 □ 교화 : 개나리
나. 교훈 및 교육목표
□ 교훈 : 푸른 꿈을 안고 알차고, 바르며, 튼튼하게 자라자.
□ 교육목표 : 남과 함께하며, 남과 다른, 꿈과 슬기를 키우는 좋은 교육․ 행복한 학교
다. 특색사업 및 역점사업
□ 칭찬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사는 주문어린이
□ 전인적 성장을 돕는 주문 일품달인제
□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한 기초․기본 부진학생의 Zero화 및 학력신장
□ 자율학교 운영
□ ‘오사랑주문어린이’를 통한 인성교육
□ 영어 맞춤형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강원도교육청연구학교)
3. 경관분석
□ 9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본교의 현재 모습은 유휴지가 비효율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학교 내에 나무와 숲이 부족함.
□ 아이들의 체험활동 및 생태교육을 할 만한 장소가 없음.
□ 강릉 주문진항과 동해바다가 인접하여 있음.
□ 운동장 동편의 주차장과 후동앞 콘크리트 이루어진 공간이 아이들이 뛰어놀고
생활하기에 불편하여 숲과 쉼터, 놀이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음
□ 본동앞 화단이 좁고, 보도블럭으로 이루어진 단조로운 형태로 교육적 활용도가
떨어져 이곳 화단을 확장하여 다양한 수종의 나무와 초화류를 식재하고 황토오솔
길을 조성하여 교육적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4. 종합분석
구분
|
문제점
|
계획방향
|
입지여건
|
□ 주변에 녹지 면적과 숲이 부족
□ 해안가에 근접하여 위치함
□ 주변에 주거지, 상업시설 입지
|
□ 교육 및 휴식공간, 지역주민의
쉼터로 조성
□ 주변환경과 조화된 공간계획
|
토지이용
|
□ 대부분 지역이 운동장으로 사용
□ 방치되고 있는 유휴지
□ 콘크리트, 보도블럭으로 활동공간
이 조성되어있음
|
□ 운동장 일부 녹지 공간으로 확장
□ 수목 식재로 학교 숲 조성
□ 쉼터와 오솔길, 놀이터, 체험학습
공간으로 조성
|
식생/경관
|
□ 교사 전면부에 인공적이며 정형화
된 녹지조성
□ 중정원 일부분에 화단 조성
□ 기존 녹지와 화단관리 상태 불량
□ 단조롭고 한정된 수목 식재
|
□ 현재의 녹지를 확장하거나
다양한 수목의 식재
□ 교사 전면부 화단 확장 및 중정원
(연못), 운동장 동편, 후문진입로
숲조성
□ 체험학습장 공간 마련
|
학교숲조성
|
□ 숲조성 시행과정에서 학교구성원과
지역주민의 기대감과 참여도
|
□ 교육적 활용도가 높고, 지역주민이
공유할 수 있는 모델학교숲 조성
|
교육적활용
|
사회적활용
|
□ 그린교육 실천하는 친환경학교로 활용
□ 다양한 자연생태학습장으로 활용
□ 학생들의 정서적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
□ 환경과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키우며
숲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데 활용
|
□ 주문진 지역 주민들의 휴식 및 쉼터의
공간제공
□ 학교숲 조성 과정에 학교교육공동체 및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어
학교 홍보는 물론 교육활동에 대한 긍정
적인 이미지를 심어줌
□ 동문들의 참여로 애교심을 키우는 효과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