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초등학교 모델학교숲의 미래


5. 모델학교숲 조성후 활용방안
Ⅲ.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1. 모델학교숲 가꾸기 공감대 형성
    가. 2009년 학교공원화사업과 강릉교육청의 교육환경개선사업 및 생명의 숲의
         모델학교숲 응모와 연계하여 자연친화적 학교숲을 조성하기로 계획함.
    나. 학교공원화사업은 별도의 토지 보상비 없이 추진가능하며 주문진 지역의 거점
         녹지공간으로 활용 가능함을 지역자치단체에 적극 홍보하여 예산지원 가능성을
         높임.
    다. 학생들의 정서안정과 지역주민을 위한 쉼터와 공원으로 제공할 수 있음.
    라. 학부모총회, 운영위원회 회의시 취지 및 목적을 설명하고 의견 교환 및 수렴
    마. 학교장, 교감, 전교직원의 충분한 대화와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모델학교숲 가
        꾸기 취지와 목적을 공유하고 관심이 있는 교직원과 전문가, 학부모를 중심으
        로 모델학교숲 위원회를 구성

2. 모델학교숲 가꾸기 요구도 조사
    가.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모델학교숲을 조성한다는 취지에 맞도록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모델학교숲의 모습에 대한 요구도 조사 실시

△학생들의 모델학교숲에 대한 희망 조사
 나. 모델학교숲 가꾸기 요구도 조사 결과
      ⃞ 학   생 : 숲속 놀이터, 운동시설, 산책로, 강릉을 상징하는 소나무 숲, 연못,
                 분수대, 동물사육장, 벽화, 야외학습장, 텃밭, 넝쿨장미, 옥상정원 등
      ⃞ 학 부 모 : 주문진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조형물, 과일나무, 야생화 화단, 식물
                 체험학습장,숲길 조성, 꽃 박물관 등
      ⃞ 교 직 원 : 야외식물원, 학습장, 연못, 분수대, 쉼터, 숲속놀이터, 산책로, 야외
                 학습장, 꽃길, 관찰탐구장, 식물체험장, 수목원, 음악이흐르는 숲 등
      ⃞ 공통의견 : 숲속놀이터, 연못조성, 꽃길조성, 체험학습장조성, 쉼터공간, 야외학습장


4. 모델학교숲 주제 설정 및 디자인 전략



5. 수목 식재 계획

구  분
수 종 명
규격 
단위
수 량
비 고
교 목
상록교목
소나무
R30~80
16

향나무
R70
1




17
2종
낙엽교목
감나무
H3.0xR10
3

꽃복숭아
H3.0xR10
5

꽃사과
H3.0xR8
5

매화나무
H3.0xR8
3

모과나무
H3.0xR10
10

목백합
H4.0xR10
3

배롱나무
H2.5xB8
20

복자기
H3.5xR10
5

산딸나무
H3.0xR10
8

산사나무
H3.0xR10
14

왕벚나무
H3.5xB8
13

은행나무
H3.5xB8
13

이팝나무
H3.5xR10
16

청단풍
H2.5xR8
21

칠엽수
H3.0xR10
8

팥배나무
H4.0xR10
6

회화나무
H3.5xR8
4






157
17종
관 목
상록관목
금목서
H2.5xW1.2
2

남천
H0.8x2가지
50

은목서
H2.5xW1.2
2

회양목
H0.3
720




37
4종
낙엽관목
꽃댕강
H0.8xW0.5
50

나무수국
H1.0xW0.6
250

병꽃나무
H1.0xW0.4
20

생강나무
H1.5
50

수수꽃다리
H2.0xW1.5
100

앵두나무
H1.5xW0.8
40

조팝나무
H1.0xW0.5
200

진달래
H0.6xW0.5
200

해당화
H1.0x3가지
60

황금사철
H0.2
300






94
10종
지피 및 초화류

부들식재
8cm
현장여건에 따라


꽃창포식재
2~3분얼


물억새식재
10cm


잔디식재(줄떼)
0.3x0.3x0.03
M2


해국식재
4치포트


은방울꽃식재
4치포트


둥글레식재
4치포트


노루오줌식재
4치포트


솔잎국화식재
4치포트


갯방풍식재
4치포트


갯메꽃식재
4치포트


순비기나무식재
4치포트


금낭화식재
4치포트


부처붓꽃식재
4치포트






현장여건에 따라
14종
합 계




 47종


마스터플랜





7. 공간별 조성계획

가. 그린교육학습장(사업시기 : 2009년~2010년 상반기)
    □ 운동장 동편 야생화 화단과 야외학습장, 후동앞 중정원과 본동앞 확장된 숲 조성
    □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숲체험교실, 교재 식물을 식재하여 교과와 연계하여
       체험하고 실습하는 학습장 조성
    □ 황토산책로, 숲속 오솔길 등 휴식과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 초록숲속놀이터(사업시기 : 2010년 상반기)
    □ 주차장으로 사용하던 공간을 숲으로 조성
    □ 부족했던 아이들의 쉼터, 놀이 공간
    □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숲체험교실, 교재 식물을 식재하여 교과와 연계하여
       체험하고 실습하는 학습장 조성
    □ 숲속 산책로, 놀이기구와 건강기구를 설치하여 지역 주민들이 언제든지 찾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다. 수생생태원(사업시기 : 2010년 상반기~2011년 상반기)
    □ 콘크리트로 바닥이었던 후동앞을 수생생태학습 공간으로 조성
    □ 연못과 분수대를 조성하고 교과에 나오는 여러 가지 수생식물을 중심으로 식재하여 수생생태와 환경오염에 대하여 학습하는 공간으로 조성
    □ 새와 각종 곤충이 찾아드는 작은 숲과 오솔길 및 잔디놀이터 조성

 라. 쉼터마당(향기원)(사업시기 : 2011년 상반기)
    □ 후문 양쪽 화단에 유실수와 향기나는 초화류, 관목류를 식재하여 꽃과 열매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
    □ 나무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도록 벤치와 잔디밭 조성
    □ 후문 양쪽 진입로에 영산홍, 덩굴식물 등을 식재하여 학교와 등, 하교하는 아이들의 정서에도 도움 줄 수 있도록 조성







Ⅳ. 모델학교숲 활용 계획

1. 친환경 그린교육
구분
내용
대상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수생생태 관찰, 야생화 관찰, 곤충 관찰 학습
 • 환경 및 자연 보호 교육
 • 1인 1식물 가꾸기, 내 나무, 우리 가족 나무 심기
 • 관찰일기, 관찰보고서 쓰기
 • 내가 꿈꾸는 학교숲 그리기
 • 학교숲 가꾸기 소감문 쓰기
 • 학교숲과 친해지기
 • 우리 학교숲 돌보기(나무이름 달기, 거름주기 등)
학생, 교사
숲해설가
생명의숲
학교숲의 날 운영
 • 학교숲의 날 워크숍
 • 주문교육가족 나무심기
 • 학교숲의 날 문예행사(글쓰기, 그리기, 만들기)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
생명의숲
교육과정과 연계한 운영

 • 교과, 특별, 재량활동 시간 활용 운영
 • 학교숲 공간의 특성에 따라 2개 학년씩 묶어 테마     가 있는 학습 운영 (※세부내용은 아래표)
 • 독서 공간, 상담 장소, 야외 학습장, 그리기 마당,      체험학습장, 실험준비물 확보, 각종 동식물, 곤충관     찰 및 재배 활동 공간으로 이용


학생, 교사





교과
단원
시간
주제
활동내용
쓰기
(1-1)
상상의 날개를펴요
1
좋은 글 아름다운 글 , 글쓰기
아름답게 표현하는 글쓰기
바른생활
(1-2)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해요
인간에 의해 오염되는 환경
환경을 보전하여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슬기로운생활
(1-1)
봄나들이
1
관찰하면서 배우는 자연의 세계
자연세계를 관찰하고, 관찰기록문 작성
1
땅에사는 작은 생물
땅속의 생물 알아보고 관찰하기
슬기로운생활
(1-2)
가을 마당
1
식물의 화학공장 ‘잎’
식물의 에너지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기
즐거운
생활
(1-1)
씩씩한 어린이
1
알록달록 내 마음대로
그리는 크레파스
자유롭게 그리기
즐거운
생활
(1-1)
파란 하늘 아래서
1
모든 것을 몸으로 표현하는 창작표현 활동
신체를 이용한 표현 활동 하기
읽기
(2-1)
아름다운 꿈을 꾸어요
1
느낌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감상문
느낌을 표현하여 감상문 쓰기
수학
(2-1)
도형
1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도형 알아보기
바른생활
(2-2)
깨끗한 환경
1
인간에 의해 오염되는 환경
지키고 사랑해야 할 자연에 대하여 알아보기
슬기로운 생활
(2-1)
자라나는 우리들
1
아름다운 결실과 상징
꽃과 열매 알아보기
슬기로운생활
(2-2)
주렁주렁 가을동산
1
아름다운 결실과 상징
가을의 꽃과 열매 알아보기
슬기로운 생활
(2-2)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1
겨울나기를 위한 생태의 적응
동, 식물의 겨울나기 방법 알아보
가. 초록숲속놀이터(1, 2학년 - 예시)
교과
단원
시간
주제
활동내용
국어
(3-2)
우리가
꿈꾸는 세상
1
상상의세계로 이끄는 동화
쑥부쟁이 , 할미꽃등을 활용한 이야기 하기
국어
(3-2)
친구와 함께하기
1
생각과 느낌을 담아 전하는 감동
이야기를 하며 느끼고 표현하고 전하기
수학
(3-2)
도형
1
동그라미의 과학
일상생활에서의 도형의 활용 알아보기
사회
(3-1)
우리고장
사람들의 생활모습
1
자연환경에 따른 생활상
우리지역의 자연환경을 알아보며 생활상 이해하기
과학
(3-1)
소중한 공기
1
끊임없이 움직이는 대기운동
날씨의 변화 알아보기
과학
(3-1)
온도재기
1
날씨는 이루는 요소
기온, 기압, 습도 등을 위치에 따라 확인하여 차이 알아보기
과학
(3-2)
식물의 잎과 줄기
1
잎과 줄기의 역활
식물의 구조 알아보기
사회
(4-1)
우리 시, 도의모습
1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고장의 기후
우리고장 기후의 특성 알아보기
과학
(4-1)
강낭콩
1
식물의 특성
특성을 파악하고 알아보기
과학
(4-1)
식물의 뿌리
1
식물뿌리의 역할
식물뿌리의 역할 알아보기



나. 그린교육학습장(3, 4학년 - 예시)
다. 수생생태원(5, 6학년-예시)
교과
단원
시간
주제
활동내용
사회
(5-1)
2. 우리가 사는 지역
1
습지보호단체
우리 주변의 환경문제를 진단하고 극복하기 위한 대책 알아보기
사탐
(5-1)
2. 우리가 사는 지역
1
물의 등급과
생물의 종류
수중생물을 관찰하여 물의 오염 상태 알아보기
과학
(5-1)
8. 물의여행
1
물의 여행
물의 순환과정 알아보기
과학
(5-1)
9. 작은생물
1
물에 사는 생물
우리 주위의 작은 생물 관찰하기
과학
(5-1)
9. 작은생물
1
물에 사는
작은 생물들의
생김새와 특징
물에 사는 작은 생물들의 생김새와 특징 알아보기
과학
(5-2)
1. 환경과 생물
1
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도덕
(6-1)
2. 소중한 생명
1
생명의 소중함 알아보기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 알아보기
도덕
(6-2)
7. 자연사랑
1
환경오염의 원인과 보호해야 하는 이유알기
환경오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자연보호를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도덕
(6-2)
7. 자연사랑
1
습지의 중요성
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 다지기
읽기
(6-1)
둘째마당
알아가는
기쁨
1
반딧불이의 생태와 서식환경 알기
글을 읽고 글 전체를 요약하기
과학
(5-2)
1. 환경과 생물
1
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도덕
(6-1)
2. 소중한 생명
1
생명의 소중함 알아보기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 알아보기
도덕
(6-2)
7. 자연사랑
1
환경오염의 원인과 보호해야 하는 이유알기
환경오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자연보호를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도덕
(6-2)
7. 자연사랑
1
습지의 중요성
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 다지기
교과
단원
시간
주제
활동내용
읽기
(6-1)
둘째마당
알아가는
기쁨
1
반딧불이의 생태와 서식환경 알기
글을 읽고 글 전체를 요약하기
과학
(6-1)
5. 주변의 생물
1
여러 가지 생물의 생김새와 특징
주변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 알아보기
과학
(6-1)
5. 주변의 생물
1
여러 가지 기준을 만들어 생물 분류하기
기준을 정하여 생물 분류하기
과학
(6-1)
5. 주변의 생물
1
우리주변의 다양한 생물이 함께 살아야 하는 까닭
다양한 생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과 어떤 영향을 서로 주고 받는지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태계,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생산자와 소비자, 분해자의 필요성과 그 역할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태계의 먹이그물
먹이그물이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산자 및 소비자의 개체수 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산자와 소비자의 양적관계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태계의 평형이 파괴된 경우와 영향
생태계의 평형이 깨지는 원리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환경오염의 개념
환경오염의 원인과 결과를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환경보전의 필요성
환경보전의 방법을 알고 실천에 옮기려는 태도 기르기
사회
(6-2)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1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단체의 노력알기
민주사회에서 시민단체 활동의 중요성 알아보기
과학
(5-2)
1. 환경과 생물
1
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교과
단원
시간
주제
활동내용
도덕
(6-1)
2. 소중한 생명
1
생명의 소중함 알아보기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의 의미와 중요성 알아보기
도덕
(6-2)
7. 자연사랑
1
환경오염의 원인과 보호해야 하는 이유알기
환경오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자연보호를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도덕
(6-2)
7. 자연사랑
1
습지의 중요성
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 다지기
읽기
(6-1)
둘째마당
알아가는
기쁨
1
반딧불이의 생태와 서식환경 알기
글을 읽고 글 전체를 요약하기
과학
(6-1)
5. 주변의 생물
1
여러 가지 생물의 생김새와 특징
주변에 살고 있는 생물의 종류 알아보기
과학
(6-1)
5. 주변의 생물
1
여러 가지 기준을 만들어 생물 분류하기
기준을 정하여 생물 분류하기
과학
(6-1)
5. 주변의 생물
1
우리주변의 다양한 생물이 함께 살아야 하는 까닭
다양한 생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과 어떤 영향을 서로 주고 받는지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태계,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생산자와 소비자, 분해자의 필요성과 그 역할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태계의 먹이그물
먹이그물이 나타나는 이유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산자 및 소비자의 개체수 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산자와 소비자의 양적관계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생태계의 평형이 파괴된 경우와 영향
생태계의 평형이 깨지는 원리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환경오염의 개념
환경오염의 원인과 결과를 알아보기
과학
(6-2)
3. 쾌적한 환경
1
환경보전의 필요성
환경보전의 방법을 알고 실천에 옮기려는 태도 기르기
사회
(6-2)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1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단체의 노력알기
민주사회에서 시민단체 활동의 중




2. 동아리 활동
    가. 과학탐구동아리, 교사야생화동아리, 청소년단체(컵스카우트, 걸스카우트, 해양              소년단, RCY)
    나. 찾아가는 숲 해설 프로그램 운영 : 동부지방산림청과 연계하여 운영(3월-11월)
     다. 동아리 연간운영 계획(예시)
   
주제
활동내용
3
동아리조직
• 연간계획 발표
봄 숲으로가자
• 숲과 놀아요
• 여러 가지 나무의 생김새 관찰하기
• 나무도 숨을 쉬어요
4
싹! 싹! 싹!이 났어요
• 새싹 찾아보기
• 꽃과 나비와 벌
5
나도 나무야!
-식물의 한살이
• 나무 묘목 심어보기
• 나무의 구조 알기
• 꽃누르미, 풀물들이기
6
숲속보물찾기
• 숲에서 나는 여러 가지 알아보기
• 숲에서 나는 여러 가지 보물 찾기
• 나무목걸이 만들기
7
맴맴, 쓰르쓰르,
• 여름 곤충이야기
• 숲에 누가 살까?
8
물속에도 곤충이 살아요
• 물과 숲
• 물속에 사는 친구 찾기
• 관찰일지 쓰기
9
나는 누구일까요?
-숲속동물이야기
• 숲속에 사는 곤충백과 만들기
• 숲속에 사는 동, 식물 이야기
• 숲속 흔적찾기
10
열매와 낙엽이야기
• 단풍, 낙엽, 씨앗에 대해 알아보기
• 단풍잎을 채집하여 관찰하고 만들어보기
• 나무목설이 만들기
• 낙엽으로 꾸미기
11
고마워 사랑해
• 무엇이 달라졌을까?
• 미래의 숲에게 보내는 그림편지
• 환경 보고서 쓰기
• 숲과 나의 소중한 약속



3. 지역주민을 위한 체험학습장과 휴식의 공간
    가. 교원 및 지역사회 환경교육 연수 장소로 활용
    나. 학교숲을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하여 쉼터, 산책, 조깅, 체험학습장 및 공원으로 활용
    다. 학교숲의 날 행사 참여로 학교에 대한 관심유도
    라.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학교 홍보의 장으로 활용


Ⅴ. 유지관리 및 예산확보 계획

1. 유지관리 계획
    가. 모델학교숲 위원회를 통하여 학교숲 평가 및 보완 관리
    나.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강릉생명의 숲, 지역환경 전문가와 지속적인 모니터링             관계유지 후 미흡한 점 시정 보완
    다. 교육가족공동체의 정기적인 학교숲 관리 행사 참여 유도
    라. 학급별, 동아리 단체별 학교숲에 대한 지속적 관리 - 환경 보존, 쓰레기 줍기
    마. 지속적인 유지관리
         ⃞ 일반관리 : 가지치기, 시비(봄,가을), 이식(봄,가을), 태풍, 장마철대비 관리,                          나무다듬기와 월동준비 등
         ⃞ 병해충관리 : 각종방제작업(응애류, 향나무녹병, 솔잎혹파리, 나방류, 진딧물                          깍지벌레, 잠복소 설치 및 제거, 등)

2. 투자 및 예산확보 계획
사업년도
연차별 사업 계획
투자예산(단위:천원)
비고
2009년 상반기
그린교육학습장 조성
100,000
운동장 동편
2010년 상반기
배수로공사
30,000
초록숲속놀이터
2010년 상반기
그린교육학습장 조성
초록숲속놀이터 조성
수생생태원 조성
135,000
본동앞, 후동앞
주차장
후동앞
2011년 상반기
그린교육학습장 조성
쉼터마당(향기원) 조성
130,000
후동앞
후문진입로
2009년~2011년  투자예산총액  :  395,000
 가. 투자 계획
 나. 예산확보 계획
      ⃞ 매칭펀드 조성 -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동문회, 각종 학교환경지원사업 응모
      ⃞ 생명의 숲 국민운동본부
      ⃞ 파트너십 - 동부지방산림청, 강릉생명의숲
      ⃞ 교사, 학생, 동문회, 학부모, 지역주민 등 관계자 참여의 재정 확보

지원
금액(단위:천원)
사업년도
비고
생명의숲 국민운동본부
60,000
2009년~2011년
숲조성 및 교육활동
학교운영비
5,000
2009년~2011년
유지관리 및 보식
강릉교육청
30,000
2010년~2011년
배수로공사
강릉시청
300,000
2009년~2011년
학교공원화사업
확보예산총액 : 395,000










댓글 없음:

댓글 쓰기